-
"가치 공유국 간 연대 중요성 강조... 인태 지역 핵심 파트너로서 긴밀한 협력 통한 지평 확대"
2024.09.04 -
한-뉴질랜드 정상회담 모두 발언
뉴질랜드 총리로서 9년 만의 방한이자 럭슨 총리님의 첫 번째 한국 방문을 환영합니다.
지난 7월 나토 회의 때 워싱턴에서 뵙고, 두 달 만에 다시 서울에서 만나게 되어 더욱 반갑습니다.
뉴질랜드는 6.25전쟁에서 우리와 함께 싸운 오랜 우방국으로서 뉴질랜드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은 대한민국 발전의 초석이 됐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한국과 뉴질랜드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표방하는 가치 파트너로서 역내와 국제무대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러북 군사 협력, 우크라이나 전쟁 등 전체주의, 권위주의 세력의 도전이 지속되는 엄중한 상황에서 한국과 뉴질랜드를 포함한 가치 공유국들 간의 연대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뉴질랜드는 대한민국과 함께 인태지역의 평화와 안정, 규칙 기반 국제질서의 확립, 개방된 시장, 포용적 번영이라는 비전을 공유하는 핵심 파트너인 만큼 앞으로도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과 글로벌 차원의 기여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오늘 회담에서 양국 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총리님과 심도 있게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국 간 협력의 지평이 더욱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