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어린이 언어별 바로가기 EN

대통령의 말과 글

공유하기

"민주주의는 세계의 안보와 번영의 기틀 마련을 위한 필수 조건"

2024.03.21
"민주주의는 세계의 안보와 번영의 기틀 마련을 위한 필수 조건" 썸네일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폐회사

제3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함께해 주신 참여국 정상과 대표 여러분, 그리고 시민사회와 민간 분야 대표들께도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회의를 공동 주재해주신 케냐의 윌리엄 루토(William Ruto) 대통령님과 덴마크의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총리님께도 특별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

민주주의는 세계의 안보와 번영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지난 세 차례 정상회의는 이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믿음을 재확인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의 정상들과 세계 각지의 시민사회, 민간, 국제기구, 학계 인사들이 한데 모여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한 지혜를 모았습니다.

 

물론, 세 번의 정상회의 개최로 세계 민주주의를 위한 우리의 열망이 모두 충족되었다고 말하기는 이를 것입니다.

 

세계 도처에서는 여전히 권위주의와 반지성주의가 고개를 들고 민주주의의 가치와 정신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에 맞서는 우리의 사명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합니다.

청년과 어린이,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지금 우리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모든 민주주의 국가들과 함께 이번 정상회의의 성과를 다져나가면서 세계 민주주의를 한 단계 성숙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폐회와 함께 금번 제3차 정상회의의 의장 요약문(chair’s summary)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지난 사흘간의 치열한 토론, 그리고 우리가 나눈 경험과 통찰을 생생히 기록하였습니다.

 

제3차 정상회의는 오늘로 막을 내리지만 민주주의를 위한 우리의 위대한 여정은 계속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참석해 주신 정상들과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