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어린이 언어별 바로가기 EN

대통령의 말과 글

공유하기

“한국과 영국이 세계 평화와 번영을 함께 리드해 나가는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

2023.11.22
“한국과 영국이 세계 평화와 번영을 함께 리드해 나가는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 썸네일

한·영 정상회담 모두 발언

먼저 따뜻한 환대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알기로 다우닝가 10번지는 영국의 국왕이 군림하나 통치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세워지고, 영국의 자유당과 보수당의 양당 중심의 의회 민주주의가 자리를 잡기 시작할 무렵에 월폴 경부터 관저로 쓰던 다우닝가 10번지 유서 깊은 곳에 오게 돼서, 역사적 현장을 오게 돼서 아주 감동이 있습니다.

 

저는 어제 영국 국방부 관내에 있는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비를 찾았고, 그리고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무명용사들을 기리는 곳도 찾아뵀습니다. 그리고 오늘 오전에 더 시티의 맨션 하우스에서 열린 한영 양국 기업인들의 포럼에도 제가 갔다 왔고요. 그리고 그 이후에는 로열 소사이어티를 방문했습니다. 양국의 과학자들의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 자리에도 제가 참석했습니다.

 

제가 오늘 바로 이 다우닝가 10번지에서 한국과 영국이 Downing Street Accord를 우리가 서명을 해야 되는데, 저는 양국이 그야말로 혈맹의 동지이기 때문에 경제협력이라든지 또는 과학기술 협력에 있어서 우리가 못 할 일이 없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 FTA 개정 협상 개시를 곧 하게 되는데, 이미 오늘 오전에 선언을 했습니다. 양국의 이런 경제협력 부분을 우리가 보편적 규범으로 잘 정립을 해서 한국과 영국 양국이 세계 평화와 번영을 함께 리드해 나가는 그런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