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어린이 언어별 바로가기 EN

대통령의 말과 글

공유하기

"한일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23.03.16
"한일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썸네일

한일 확대 회담 모두 발언

저와 우리 대표단을 환대해 준 기시다 총리님께 감사드립니다. 한국 대통령으로서 12년 만에 일본을 방문하여 회담을 하게 됐습니다.

 

오늘 도쿄에서 기시다 총리님과 제가 이렇게 만난 것은 그간 여러 현안으로 어려움을 겪던 한일관계가 새롭게 출발한다는 것을 양국 국민들께 알려드리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과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일본은 안보와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해야 될 파트너입니다. 그간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의 기반이 되어 온 자유민주주의 가치가 중대한 도전에 직면한 지금 양국의 협력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제가 도쿄로 출발하기 전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보듯이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동아시아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한일 양국은 서로 긴밀히 공조하고 연대하여 이러한 불법적인 위협과 국제사회의 난제에 슬기롭게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회담에서는 그간 정체되어 온 한일관계를 협력과 상생 발전의 관계로 전환할 수 있는 유익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기시다 총리께서 말씀하신 양국의 셔틀외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환영합니다. 앞으로도 총리님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한일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