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자막]
청와대 영빈관
3월 14일
윤석열 대통령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CEO 초청 오찬 참석
'일자리 으뜸기업'과 정부포상을 받은 기업
장애인 고용 기업 등 총 100개 기업이 참석
윤 대통령이 준비한 메시지는?
[음성 자막]
최고의 복지는 바로 일자리입니다. 그리고 양질의 일자리는 나라에서 재정으로 세금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민간에서 나온다는 것, 기업에서 나온다는 것을 제가 늘 강조해 왔습니다.
우리 정부는 특히 기업 중심, 민간 중심의 시장경제 기조를 강력히 천명하고 실천해 왔습니다. 그러면 정부는 세금과 재정으로 무슨 일을 해야 되느냐, 그 돈으로 직접적인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민간 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됩니다. 일자리 창출에 방해되는 규제를 타파하고, 또 민간 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게 하기 위해서 AI, 바이오, 첨단 과학기술 등 미래전략 기술 분야에 대해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지원하는 것입니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개혁은 노동자에게 공정하고 정당한 보상체계를, 기업에게는 생산성과 경쟁력을 증대시켜 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 역시 투자가 활성화되고 양질의 일자리가 더욱 많이 창출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 교육개혁은 기업에게는 생산성과 경쟁력 증대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제대로 공급하고, 또 미래세대에게는 자신의 지속적인 경제활동의 기초가 되는 지식과 경쟁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교육개혁 역시도 기업에게는 투자 활성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하고, 미래세대에게는 이러한 기업 수요에 충족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게 해 주기 위한 것입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정부가 노동개혁과 교육개혁을 통해 구조적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지금 현재 매우 중요합니다. 경제성장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기업의 성장이고, 기업의 성장이라는 것은 결국 투자를 통해 일자리가 더욱 늘어나는 것입니다. 양질의 일자리가 더 많이 창출되는 것이 바로 우리 경제의 성장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기업과 원팀으로 수출 증진에 힘써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가 높은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달성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첨단 과학기술, 스타트업 그리고 새롭고 참신한 가치 창출을 만들어내는 스타트업의 육성에도 적극 힘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화면 자막]
경제의 성장이 기업의 성장이고,
기업의 성장은 곧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정부는 기업과 원팀으로 수출증진에 힘써
높은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겠습니다